경찰공무원 안내
경찰공무원의 임무
경찰관으로 임용되면 일반적으로 본청 지방청 및 경찰서나 파출소에서 "국민의 생명 신체 및 재산의 보호와 범죄의 예방과 진압,수사와 교통의 단속 기타 공공의 안녕과 질서유지를 목적으로 하는 업무에 종사하게 된다."
경찰서나 파출소에서 일정기간 동안 근무를 하고 나면 교통경찰관이나 수사형사 등 경과 별로 근무할 기회가 주어진다.
또한 다음에서 설명하는 바와 같이 능력에 따라 일정한 근무연한이 지나면 자동 혹은 시험승진할 수 있는 구조가 확실하게 보장되어 있고, 신분보장이 철저한 가장 안전한 직업이라 할 수 있다.
근무제도와 신분보장
신임경찰은 임용 후 국민과의 접점인 일선파출소에 배치되어 주민들과 호흡하며 생생한 현장근무를 하게 된다.
현재 파출소의 근무는 서울 등 6대 도시에서부터 파출소 3부제 근무를 실시하고 있다.
파출소 근무 이후에는 본인의 희망이나 전문성, 적성에 따라 수사, 형사, 정보, 보안, 교통 등 전문 분야에서 근무를 할 수 있으며, 이를 통해 자신의 잠재된 능력을 마음껏 발휘 할 수 있다.
노후 생활보장
퇴직연금 : 재직 기간별로 누진 장기근속자 우대
㉠ 5~20년 미만 : 퇴직 일시금으로 지급(보수월액의 7.5~33배)
㉡ 20~33년 : 퇴직연금지급(보수월액의 50~76%)이나 퇴직연금일시금으로 지급(보수월액의 33~58.74배)
퇴직수당 : 퇴직연금의 수당㉠보수월액 x 재직연수 x (재직 연수에 따라 10~60%)
경찰공채 : 월10구좌(5만원)까지 적립→ 퇴직시일시금 지급(월2만원씩 불입하여 30년 후1억2백60만원 수령예상)
주거안정
국립경찰병원을 무료로 이용
금융기관 등을 통한 신용대출알선
중,고자녀 학자금전액보조
대학자녀 국고대여장학금 무이자대여 및 자체장학금 지급
근속년수에 따라 연간7일 이상 23일까지 본인이 필요한 시기에 휴가실시